[It is 강조구 for 사람 toV] 이해하기


영어에서 It은 무엇인가? 

1) 반복을 싫어하는 영어의 특성 때문에 앞에 나온 명사 대신 사용하는 대명사이다.
2) This 및 That은 특정한 것을 가리키면서 말하지만 It은 특정한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명확하지 않는 것을 대충 [거시기]하면서 말할 때 사용
3) 그래서 It은 날씨, 분위기, 거리, 시간 등등을 말할 때 주어로 사용할 뿐 아니라, 주어/목적어가 금방 생각이 나지 않으면 이것 대신 It을 사용한다. 이것은 [It for toV] 용법이다.
4) 단어나 구(Phrase)를 강조하기 위해서 [It is 강조구 toV/that절/,”문장” /if절(명사절)]을 사용한다

여기서는 원어민 입장에서 [It for toV] 구문을 어떻게 사용할까?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학교에서 배운 문법에 의하면 ‘주어를 짧게 사용하기 위하여 가주어 It을 앞에 사용하고 진짜 주어는 뒤에 toV로 사용한다’이다.
100% 맞는 말이다. 영어를 듣는 원어민 입장에서 주어가 길어지면 언제 동사가 나올까 기다리다가 좀 힘들어 한다. 그래서 일단 주어를 짧게 말하고 얼른 동사를 말해주는 것이다.

난 여기서 다양한 문법적인 것을 최대한 고려하지 않고(문법은 외국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함) 단지 단어가 나열되는 순서대로 이해하려고 하고 또한 말하고 문장을 쓰는 입장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그래서 문장에서 It은 앞에 나온 명사에 대한 대명사이거나 또는 주어/목적어가 정확히 생각나지 않으면 그냥 It을 쓰고 뒤에서 toV 혹은 Ving로 진짜 주어 및 목적어를 사용하는 쪽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영어는 철저히 [주어에서부터 시작하여 동사의 동작으로 진행하여 흘러가는 동영상]이다.
그리고 쓰여지고 들리는 영어문장을 주어에서부터 단어가 나열되는 순서대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문장 뒤에서 부터 꺼꾸로 앞으로 오면서 이해하는 것이 금물이다.)
Download: [이용식]IT IS 구문 성경 예제
좀더 내용을 보려면 오른쪽 문장을 클릭하세요.
그렇다면 처음부터 의미가 분명하지 않는 It(주어)으로 문장을 시작하면 어떻게 될까?
영어로 말을 하거나 영어 문장을 사용할 때 주어가 금방 생각나지 않으면 그냥 It을 사용하여 말을 진행한 후 뒤에 toV로 주어의 역할을 담당하게 하면 된다. 이것을 [It for toV]용법이라고 문법은 말한다. 이러한 문법을 생각하면서 언제 말하고 받아들이겠는가?
그냥 주어가 생각나지 않으면 It으로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다음 예를 한 번 보자.
– 화창하네!
– 벌써 10시야.
– 한 시간쯤을 걸릴 걸.
– 분위기 좋네.
여기서 주어는 어떻게 되는가? 꼭 찍어서 생각이 나는가? 잘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이럴 때 It을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It is/was로 시작하면 그 다음 단어/구를 강조하는 것도 알아둔다.  그리고 그 뒤에는 that절/If절/Whether절, toV, Ving, “인용문장” 등이 올 수 있다.
다음 예문은 toV가 오지 않고 if절이 온 경우다.
Is it O.K. if I sit here? (괜찮지? 내가 여기에 앉는 것이)
Is it O.K. if I use your cellphone? (괜찮지? 네 핸드폰 사용하는 것이)
여기서 왜 toV를 사용하지 않고 IF절을 사용했을까? 이유는 내가 여기 앉는다는 것과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허락을 구해야 하므로 확실히 벌어질 일이 아닌 것(불확실한 것)이다.

IF: 어떤 일이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불확실한 경우에 사용
When: 반드시 확실히 일어나는/날 상황에 사용
That은 어떤 사실을 말할 때 사용
toV는 약간의 시간차가 있는 미래의 일을 말할 때 사용
Ving는 지금 하는 일일 때 사용

그러므로 It is 강조구 toV/that절/if절 등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한 번 보자.
– 복이야/좋은 것이야.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먼저 ‘복/좋아’이라는 말을 먼저한 후 어떻게 하는 것이 ‘복/좋아’인지 뒤에서 말하면 된다. 적당한 주어가 생각나지 않기 때문에 그냥 It으로 시작하면 된다.
It is good~
It is good to be near to God.
이것을 뒤에서 부터 이해하면 절대로 안된다. 원어민이 말하는 순서대로 단어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 말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복이다]라고 해야 맞지만 영어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이 문장에서는 GOOD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It is good(좋다니까! 복이라니까!)이라고 한 것이다. 말에서 강조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It is 다음에 오는 말이다.
To be near to God is good. 문장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주어다. 화자는 이 말을 전달하고 싶은 것이다.
It is good to be near to God. 문장은 “좋다니까!”을 전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이 두 문장은 다른 의도로 쓴 것이다. 두 문장이 정확한 문장이지만 화자의 의도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다음 예도 한 번 보자.
It is important~ (중요하다니까무엇이?(주어 역할))
It is important to study Hebrew language~ (중요해. 공부하는 것. 히브리어를.  때문에?)
It is important to study Hebrew language for our firm faith to God.

그렇다면 [It for toV]에서 ‘for 명사’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It is good~ (좋아. 누가?)

It is good for us~ (좋아. 누가? 무엇이?(주어 역할))
It is good for those who believe in Jesus as their Savior~
It is good for a person with a pure mind ~

It is good for us to be near to God.
It is good for us to read the Bible every day for our healthy spritual life.

여기서 실제 주어 역할은 toV이하이다. 그런데 ‘for 명사’는 어떨 때 사용하는가?
It으로 시작했으면 당연히 다음에 toV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아직 본 주어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실제 주어를 toV로 사용하리라고 마음에 새기고 있다. 그런데 생뚱 맞게 중간에 ‘for 명사’가 왜 들어가느냐는 것이다.
그것은 일단 It으로 문장을 시작했는데 toV 문장을 쓰기 전에 이 toV에 대한 구체적인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해줄 때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주어의 자리에는 주로 단순 명사가 오지만 하나의 명사 뿐 아니라 문장으로도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주어의 내용을 길게 사용하고 싶으면 [that 주어+동사]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That he is rich is true.

이 [that 주어+동사]가 문장에서 주어/보어/목적어/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것을 줄여서 사용하는 것이 ToV 및 Ving이다.
다시 정리하면 문장에서 명사의 자리인 주어/보어/목적어/전치사의 목적어에 단순히 명사 하나만 딸랑 사용해도 되고 또한 주어 동사가 들어간 문장(that절)을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이 문장을 줄여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줄인 문장이든 That절 문장이든 여기에는 동사의 성격이 들어 가게 된다.
그러므로 동사의 성격이 들어 가는 toV에 대하여 그 동작의 주체를 말하고자 할 때 [for 명사]를 사용하는 것이다.

너무 복잡하고도 장황하게 설명이 되었네.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최고다. [It for toV] 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주어가 생각이 나지 않으면 일단 It으로 문장을 시작한다.
2) 아직 주어를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뒤에 toV로 주어를 쓸 것을 미리 마음에 준비한다.
3) toV를 사용하기 전에 toV에 대한 동작의 주체를 말하고 싶으면 [for 명사]를 먼저 사용한 후 toV로 주어를 말하면 된다.
4) toV로 주어의 내용을 말하면 된다.

다음은 성경에 나오는 말씀이다.
– For John had been saying to Herod, “It is not lawful for you to have your brother’s wife.” (Mar 6:18 NIV)
– “First let the children eat all they want,” he told her, “for it is not right to take the children’s bread and toss it to their dogs.” (Mar 7:27 NIV)
– Peter said to Jesus, “Rabbi, it is good for us to be here. Let us put up three shelters–one for you, one for Moses and one for Elijah.” (Mar 9:5 NIV)
– If your hand causes you to sin, cut it off. It is better for you to enter life maimed than with two hands to go into hell, where the fire never goes out. (Mar 9:43 NIV)
– Jesus looked around and said to his disciples, “How hard it is for the rich to enterthe kingdom of God!” (Mar 10:23 NIV)  ** 의문사는 무조건 문장 제일 앞에 사용한다
– It is easier for a camel to go through the eye of a needle than for a rich man to enter the kingdom of God.” (Mar 10:25 NIV)

3 thoughts on “[It is 강조구 for 사람 toV] 이해하기

  1. Pingback: it | andy33332

Leave a comment